목록으로

아침 8시 매일 큐티

예레미야 16:12-13, 예레미야 16:14-15

5월 9일 '성경 하브루타 코칭' 묵상

2024-05-09

예레미야 16:12-13
12 너희가 너희 조상들보다 더욱 악을 행하였도다 보라 너희가 각기 악한 마음의 완악함을 따라 행하고 나에게 순종하지 아니하였으므로
13 내가 너희를 이 땅에서 쫓아내어 너희와 너희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땅에 이르게 할 것이라 너희가 거기서 주야로 다른 신들을 섬기리니 이는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함이라 하셨다 하라

1) 하나님은 심판받는 유다를 향해 어떤 말씀을 하셨나요? (12절) 

- 그 당시 유다 백성들은 조상들보다 더욱 악을 행하였다고 하셨습니다. 

- 각기 악한 마음의 완악함을 따라 행하고,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였다고 하셨습니다. 


2) 하나님은 악한 유다 백성들에게 어떻게 행하시겠다고 하셨나요? (13절)

- 이 땅에서 유다를 쫓아내고, 

-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땅에 이르게 한다고 하셨습니다. 

- 거기서 주야로 다른 신들을 섬기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 하나님은 더는 은혜를 베풀지 않으신다고 하셨습니다. 


3) 하나님은 출애굽 후 그 백성들을 그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에는 타락한 유다 백성들을 그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침략자들의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나 자신을 어떤 땅으로 인도하고 계신 것 같은가요?






예레미야 16:14-15
14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보라 날이 이르리니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지 아니하고
15 이스라엘 자손을 북방 땅과 그 쫓겨 났던 모든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리라 내가 그들을 그들의 조상들에게 준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리라

저는 중고등학교 때 받고 싶은 은사가 있었습니다. 바로 예언의 은사였습니다. 혼자 기도실에 가서 간절히 기도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나 서서히 말씀을 읽고, 묵상하는 삶을 갈망하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대학교에 히브리어과를 가고 싶기도 했었습니다. 공부는 잘하지도 못했지만 그러고 싶었습니다. 고2 마지막 겨울에 공부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후 성실하게 책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신학교, 신대원, 유학하는 동안 성서학을 공부하며 성경을 묵상하고, 연구하였습니다. 직통적 예언의 은사는 없지만, 지금은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전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여전히 예언의 은사가 사모하지만, 이렇게 말씀을 묵상하고, 나눌 수 있는 것만 해도 너무나 감사합니다. 예언을 믿지 않는 신학자들도 많고, 목회자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본문의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예레미야가 포로 전에 바벨론을 통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외친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어떤 신학자들은 후대 삽입으로 봅니다. 그렇다면, 선지서에 나오는 예언들은 다 후대에 삽입된 것으로 보아야 할까요? 전혀 예언을 주시지도 못하는 하나님을 우리가 믿고 살아가야 할까요? 예언은 사람의 능력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시는 것입니다. 만일 예언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에게 예언을 주실 전능함이 없다고 하는 것이 됩니다.


1)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어떻게 맹세하신다고 하셨나요? (14절) 

-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께서 살아계심을 두고, 맹세하지 아니하신다고 하셨습니다(14절). 

- 이스라엘 자손을 북방 땅과 그 쫓겨났던 모든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께서 살아계심을 두고 맹세하신다고 하셨습니다. 


2)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무엇을 약속하셨나요? (15절)

- 조상들에게 준 그 약속의 땅으로 다시 인도하신다고 하셨습니다. 

- 즉, 포로의 귀환을 말씀하셨습니다. 


3) 이 예언은 언제 주어졌던 것인가요? 포로기 전? 후인가요? (14-15절) 

- 이 구절들은 바벨론 포로로 잡혀갔던 곳으로부터의 해방을 말합니다. 

- 그래서 신학자들 중 이 부분이 포로기의 저작이거나 혹 좀 후대의 어느 편집자의 삽입구일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 그러나 포로에 대한 언급이 그전에도 거론될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은 약 한 세기 전에 이미 포로로 끌려갔던 북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유다 또한 멸망과 포로 생활 이후 다시금 귀환케 될 미래의 일을 예레미야에게 예언으로 주실 수 있는 분입니다. 


4) 오늘 주신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His Story 묵상은 ‘성경 하브루타 코칭’ 방식입니다. ‘성경 하브루타 코칭’이란? 성경 말씀을 하브루타 방식으로 질문하며, 더 깊이 말씀 속에 담긴 의미를 파헤쳐 보는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하다보면, 보이지 않은 말씀이 보이고, 감추어져 있던 말씀의 배경, 의미, 하나님의 뜻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출처 : Next세대ministry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