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목양토크

03 왜 교회 안에 직분을 주셨나요?

궁금증을 해결하는 5분대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by 성민규 /  교회이름 깊고넓은교회 /  작성일 2023-10-04

본문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에 어떻게 당신의 교회를 돌보시는가? 직분자들을 세워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지켜 행하게 하시는 것,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게 하는 성화로 나아가기 위한 방편으로 주신 것, 이것이 바로 은사인데요. 은사의 핵심이 무엇인가 하면 직분이라는 것이죠. 안타까운 현실은 한국 교회의 직분론이 자꾸만 퇴색되어져 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것은 한국교회가 이 직분을 원래의 목적대로 제대로 선용하지 못한 채 교회 안에서 계급구조라든지. 아니면 단순하게 부르는 호칭 정도 외에는 실제적으로 직분의 의미가 제대로 발현되지 못했기 때문이죠. 사실 집사 직분의 핵심은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고 돌보는 것이고요. 장로직분의 핵심은 심방하는 것이죠. 연약한 성도들을 돌아보며 심방하는 것이 장로의 핵심 직분이죠. 이 교회를 온전히 세워가기 위해서 성경이 말하고 있는 성경적 직분을 다시 한 번 활성화시켜서 하나님이 주신 은사로 여겨 신자의 성화와 교회의 성화를 위한 방편으로 사용하는 것이 은사의 중요한 목적 그리고 직분을 우리에게 허락하신 목적입니다. 


[은사, 하나님의 선물]의 저자 성민규 목사(깊고넓은교회)에게 '은사'에 대해 몇 가지 질문하고 답변을 들어보았습니다.  

스피커 성민규

성민규 목사는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10년간 해군 장교로 복무한 후, 미국 남침례신학교에서 M.Div., 고신대학교에서 Th.M과 박사과정을 이어가는 중이다. 부산 깊고넓은교회를 섬기며 저서로‘목사님, 구원받았는데 왜 행복하지 않을까요’(지식과 감성), ‘은사, 하나님의 선물’(다함) 등이 있다.